메뉴 건너뛰기

자유게시판

본문시작

조회 수 111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Ⅰ. 들어가는 말

  1.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이론의 필요성

   ① 이론적 개념들은 상호 간의 이해와정체서에 있어서 중요하축이 되며,사회복지실천의 공유된 구성개념의 요소를

     이루게 된다.

   ② 사회복지사는 저눈적 가설에 근거하여 정보를 해석한다.

   ③ 이론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무에 임하는 것은,

     클라이언트를 혼동시키거나 잘못하면 그에게 해를 입힐 위험성도 있다.

   ④ 관련 직종끼리는 이론적 기반을 공유할 확률이 높다.

   ⑤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를 한 가지 부류로 생각하여 동일한 실천이론으로 개입하지 않고,

     각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사회적 특성을 동시에 인정해야 한다.

   ⑥ 사회복지 실천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실천적 이론 고리를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반영적-치료적 관점과 이론들

     - 개인주의적-개량주의적 관점과 이론들

     - 사회주의적-집단주의적 관점과 이론들

 

 Ⅱ. 정신보건 실천이론과 실천의 연계성

 1. 사회복지실천이론은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이 수행하는 종합적/일반적 접근에 근거를 두지만,

    특정영역에서는 해당 세팅에서 사회복지사가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 초점이 달라진다.

 

 2. 사회복지사가 이론을 실천에 적용함에 있어 어려움과 문제점

  ① 사회복지 실천이론과 실천과의 연계가 빈약할 수 있다.

  ② 지식의 양이 너무 방대하여 이것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사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③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지식과 이론들을 실천에 옮기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④ 많은 전문직은 기술적 합리성에 기초하여 움직이기보다는 비공식적으로 학습된 지침에 따라 즉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보펴넉 기법을 가지고 있다.

  ⑤ 이론을 실천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의 하나는, 사회복지 실천 교육과 훈련이 부적절하기 때문

  ⑥ 사회복지 실천에 가용한 이론들이 실천에 적합한가? 하는 문제이다.

  ⑦ 사회복지사들은 이론적 지식을 막연하게 사용한다는 보고가 있다.

 

 Ⅲ. 실천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사고하는 방법

 1. 이론 간 비교를 통한 비판적 분석

 1) 비판적-대조적 접근

 이론적 개념들을 상반된 관점에서 비교 분석해보는 것이다.

 ① 정신역동적 관점

 ② 자아심리학 접근

 ③ 맑스주의 입장

 2) 사고적-정서적 접근

 사회복지사는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 원인이 사고과정이나 지각에 있는지,

 정서나 감정통제의 결여에 있는지를 판단한다.

 3) 삼중관점 접근

 - 사회복지실천은 세 가지 상이한 관점으로 구성된다.

  ① 반영적-치료적 관점과 이론들

  ② 개인주의-개량주의적 관점과 이론들

  ③ 사회주의적-집단주의적 관점과 이론들

 

 2. 하나의 이론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

 ① 실천을 위해 한 가지 이론만 사용하는 것이다.

 ② 사회복지사가 이론 가운데에서 한 가지 이론만을 선택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 무분별적하게 순간적으로 개입 변화를 주어 클라이언트를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된다.

 ④ 절충주의는 '무엇이든지 다 괜찮다.' 식의 억측이 아니라, 계획된 행동이어야한다.

 ⑤ 이론을 혼합하여 특정한 사례에 동시에 적용하는 경우이다.

 

 Ⅳ. 정신보건실천에 활용되는 이론들

 1. 실천을 위한 이론 활용의 지침

 1) 실천가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제일 잘 맞는 이론과 개입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2) 이론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3)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함에 있어 그 사람이 처한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중요시하는 관점을 

     이미 습득하고 있다.

 4) 사럐를 이해하고 분석함에 있어서 정신역동이론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5) 실천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① 실천을 위한 이론의 타당성 검토

    ② 실천 사례에 대한 이론이 적절성

 

 2.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이론의 활용

 - 정신보건사례분석에서 이론은 두 가지 측면에서 활용된다.

   첫째, 사정의 근거

   둘째, 실천의 근거로 활용

 

 3. 주요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이론의 사정과 개입에서의 적용

 1)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인간의 무의식에 초점을 두고 인간을 충동적인 존재로 보고,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를 무의식속성을 지닌 인간이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초점이다.

 ① 주요개념

   - 정신결정론

   - 의식, 전의식, 무의식

   - 이드, 자아, 초자아

   - 방어기제

   - 발달단계

 ② 정신보건실천에서의 적용

   가. 사정에서의 적용

      - 프로이드 이론에서는 정신건강과 증상에 대해서 병리적 관점으로 이해하며 정신적 문제를 야기하는

        주요원인으로 본다.

      - 초기 아동기 가정환경 및 양육자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사정한다.

      - 발달관계상 과업에서 외상이나 위기가 없는지를 검토한다.

   나. 개입에서의 적용

      - 정신분석치료 및 기법의 활용

      - 정신분석치료에서 클라이언트와 치료자 간의 치료적 관계는 치료의 핵심요소이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인간의 발달을 전 생애적으로 확장하였으며, 병리적 측면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을 강조하였다.

 ① 주요개념

  - 자아정체감

  - 에린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영아기~노년기)

 ② 정신보건실천에서의 적용

   가. 사정에서의 적용

      - 생애 발달단계상의 과업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 클라이언트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

   나. 개입에서의 적용

      - 청소년기와 노인기의 치료와 서비스에 많이 적용할 수 있다.

      - 자아기능의 회복이 필요한 경우 자아정체감 형성 및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2) 인지 행동주의이론

 (1)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

 - 환경요인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는 환경결정론적관점을 지니고 있다.

 - 인간본성에 대한 객관점 관점을 지니며 강화에 의해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 외적 강화 없이는 행동의 학습,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2) 사회학습이론

 ① 주요개념

 정신보건실천 영역에서 많이 활용되는 행동주의 이론은 문제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② 정신보건실천에서의 적용

 가. 사정에서의 적용

 나. 개입에서의 적용

 - 체게적 둔감화

 - 토큰경제

 - 벌

 - 이완훈련, 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부모교육

 

 (3) 인지이론

 ① 주요 개념

 - 도식: 외부세계에 대한 특징을 인식하는 틀 또는 개념을 의미한다.

 - 자동적 사고

 ② 정신보건실천에서의 적용

 가. 사정에서의 적용

     ★ 정신장애와 관련된 주된 인지적 왜곡

        - 정신장애: 자동적 사고의 주제

        - 우울증/조울증: 자기자신, 미래, 환경에 대한 부정적 견해

        - 불안증: 신체적 또는 심리적 위협과 위험

        - 공황장애: 신체적, 정신적 경험에 대한 파국적 견해

 나. 개입에서의 적용

 - 인지치료의 실시

 - 구체적인 치료접근들

 

 3)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 긍정적 지향의 경향

 - 자아실현의 경향

 - 주관적 경험과 행동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2)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 인간욕구 5단계 (1단계-생리적 욕구, 2단계-안전 욕구, 3단계-소속과 사랑의 욕구, 4단계-자존감 욕구, 5단계- 자아실현)

 - 지금-여기 상황에 초점,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에 대해 존중

 

  4) 생태체계이론

-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한마디로 환경 속의 인간 이다 .

    개인과 환경이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며 ,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생활상의 문제는

  -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하여야 한다 .

  - 적합성 :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속성 간의 조화를 이루는 정도

  - 유능성 :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 정신내적인 생활과 환경적 조건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둔다 .

  5) 임파워먼트 모델

  - 클라이언트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그들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내외의 회복력이

    있음을 전제하여 , 스스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이나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동반자적 관계를 통해 그를 둘러싼 자원을 개발하고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둔다 .

  - 임파워먼트 실천을 위한 기본전제로는 강점사정과 활용 , 자기결정권의 존중과 개별화 ,

    상호협력적 원조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

  - 임파워먼트 접근

     1 단계 : 대화

     2 단계 : 발견

     3 단계 : 발달

  6) 위기개입모델

  -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단기원조를 제공하기 위한 모델이다 .

  - 위기 : 삶의 발달단계에서 유발되거나 우발적으로 발생되는 상황

  - 위기의 유형

    1. 발달적 위기

    2. 상황적 위기

    3. 실존적 위기

 

 Ⅵ . 적용사례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의한 분석

 1) 이론의 개요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정신분석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

 인간의 성격이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

 - ‘ 상황 속의 인간 이 관점과 맥을 같이 한다 .

 - 정신병리는 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오는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측면의 발달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2 환절기 몸살증상이 뇌경색 전조증상? 관리자 2016.11.03 300
31 장애등록방법 손님 2015.11.27 113
30 장애등록 안내 이선종 2015.11.27 160
29 둥근마음 기자단 모집 관리자 2015.08.31 117
28 4주간의 실습을 마치며 유재원 2015.07.27 190
27 4주간의 실습을 마치며 2015.07.27 136
26 다큐 세상끝의 집-마음의 언덕을 보고나서 최소연 2015.07.22 168
25 다큐 세상끝의 집-마음의 언덕을 보고나서 박도은 2015.07.19 426
24 다큐 세상끝의 집-마음의 언덕을 보고나서 유재원 2015.07.17 187
23 정신보건 수련서 10장 요약 최소연 2015.07.10 554
22 정신보건 수련서 10장 요약 박도은 2015.07.09 512
21 정신보건 수련서 5장 요약 최소연 2015.07.09 227
» 정신보건 수련서 4장 요약 박도은 2015.07.07 1117
19 정신보건 수련서 3장 요약 유재원 2015.07.07 202
18 정신보건 수련서 3장 요약 2015.07.06 155
17 정신보건 수련서 3장 요약 박도은 2015.07.06 227
16 정신보건 수련서 2장 요약 박도은 2015.07.02 171
15 정신보건 수련서 2장 요약 유재원 2015.07.02 187
14 정신보건 수련서 2장 요약 최소연 2015.07.02 199
13 정신보건 수련서 1장 요약 최소연 2015.07.01 397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