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들어가는 말
사례관리에 대한 다양한 이해
사례관리를 이해하는 방식은 사례를 관리하는 것이므로 고객관리 , 개별적 접근 , 특별서비스 혹인 단순서비스대상자가 아닌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
2. 정신보건영역에서의 사례관리 등장배경
20 세기에 들어서서 장애인의 인권 및 치료권 확보를 위한 다양한 시민운동에 힘입어 1960 년대부터 장애 , 정신장애 , 노인 , 아동에 대한 탈수용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
탈시설화 이후 지역사회에서의 서비스 부족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포괄적인 보호체계를 구축하고 적절한 치료와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례관리가 등장하였다 .
3. 정신장애인 사례관리의 필요성
정신장애인이 환자가 아닌 정신질환이라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사람이라는 것에 초점을 둘때에 필요성을 가진다
많은 국가의 지역사회정신보건정책에서 정신질환자의 삶의 질 향상 , 사회통합 등이 주요한 정책목표가 되고 있으며 ,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이자 서비스제공방식으로써 사례관리가 강조되고 있다 .
Ⅱ . 이론적 배경
정신보건영역 사례관리 실천모형
1) 중개사례꽌리모형
2) 임상사례관리모형
3) 적극적 지역사회치료모형
4) 집중사례관리모형
5) 정신재활모형
6) 강점모형
2. 국내 정신보건사업에서의 사례관리의 전개
1980 년 중후반부터 정신병원법을 제정함으로써 정신보건사업을 추진할 법적 기반을 조성
1995 년 정신보건법을 제정함으로써 정신보건사업을 추진할 법적 기반을 조성
1988 년 연세대 의과대학의 강화정신보건시범사업을 출발지점으로 하여 , 1994 년 서대문정신보건사업 , 1995 년 서울시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 1996 년 경기도에서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을 부분적으로 실시
1998 년부터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경기도를 중심으로 본격화
2011 년 표준형정신보건센터 158 개소를 중심으로 사례관리사업 실시
3. 만성질환자 사례관리사업 현황
2008 년 기준 국내의 정신질환자는 총 416,285 명
2008 년 이후 지자체를 중심으로 실시되는 공공사례관리사업의 중점대상자 중에는 지역사회에서 고립 , 방치되어 있었던 중증정신질환자들의 발굴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 이들에 대한 사례관리 필요성이 강조되고 , 적극적으로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한 사례관리가 시도
Ⅲ . 사례관리의 실체
사례관리과정별 핵심과업
1) 대상자 선별
한정된 자원과 인력 안에서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누구를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할 것인가는 관련 정책목표에 대한 점검 , 사례관리를 수행하고자 하는 조직의 사업방향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한다 .
2) 초기상담 및 동의확보
초기상담이란 잠재적 사례관리대상자와의 첫 접촉에서 실제적인 사례관리가 수행되기 전까지의 전체 접촉단계를 일컫는다 .
중요한 것은 사례관리대상자와의 관계형성을 통해 사례관리에 대한 동의를 확보하고 사례관리의 전 과정에서 정신장애인이 참여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화 하는 것이다 .
3) 사정
사례관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욕구와 욕구충족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분석적 작업이다 .
4) 개별화된 계획 수립하기
개별화된 서비스계획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의 목적 및 변화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에 대한 계획서이자 서비스의 처방전으로써의 성격을 가진다 .
5) 수행
사례관리계획에 기반한 다양한 활동 , 서비스제공 등 실제적인 개입과정을 의미한다 .
6) 점검 및 조정
사례관리가 수행되는 과정은 서비스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 목표달성을 향해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 클라이언트 및 다른 서비스제공자들이 변화목표를 향해서 각각의 역할을 제대로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의 과정이다
7) 평가 및 종결